로고

MENU
top

조문예절

조문 시 지켜야 할 예절을 알아보세요.

문상시기

상주가 성복(상복으로 갈아입는 것) 후 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염습이나 입관 후 문상 하여야 하나,
현재는 돌아가신 직후 문상하여도 무방합니다.

문상절차

부의록을 작성하고 부의금을 부의합니다.
상가(빈소)에 도착하면 외투나 모자 등을 미리 벗어 둡니다.
상주와 가볍게 목례를 하고 영정 앞에 무릎을 꿇거나 바른 자세로 서 있습니다.
헌화방법

-

오른손으로 꽃줄기 하단을 가볍게 잡고 왼손 바닥으로 오른손을 받쳐 들어 두 손으로 공손히 끝 봉우리가 영정 쪽으로 향하게 하여
제단 위에 헌화 한 뒤 잠깐 묵념을 합니다
분향방법

-

향나무를 깎은 나무향일 경우 오른손으로 향을 집어 향로 위에 놓는데 이 때 왼손으로 오른 손목을 받칩니다.

-

선향(線香. 막대 향)일 경우 하나나 둘을 집어 촛불에 불을 붙인 다음 손가락으로 가만히 잡아서 끄든지 왼손으로 가볍게 흔들어 끄고
절대 입으로 불면 안 됩니다.

-

두 손으로 공손히 향로에 꽂는데 선향은 하나로 충분하나 여러 개일 경우 반드시 하나씩 꽂아야 합니다.
※ 종교적 이유, 빈소상황 등에 따라 헌화와 분향을 반대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좌 앞에 일어서서 잠깐 묵념 또는 두 번 절을 합니다.
영좌에서 물러나 상주와 맞절하거나 정중히 고개를 숙여 예를 표합니다.
상주와 친밀한 관계이면 상주에게 문상 인사를 건네는데 이때 낮은 목소리로 짧게 위로의 말을 하되 고인과 관련된 질문을
많이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문상이 끝나고 물러나올 때에는 두세 걸음 뒤로 물러난 뒤, 몸을 돌려 나옵니다.

조문객의 옷차림

남성 문상객의 옷차림

-

현대의 장례예절에서는 검정색 양복을 입는 것이 무난하지만, 검정색 양복이 준비되지 못한 경우 감색이나 회색 양복도 무방합니다.

-

와이셔츠는 화려하지 않은 흰색 또는 무채색 계통의 단색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 문상객의 옷차림

-

검정색 상의에 무채색계통의 폭이 넓은 치마를 입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

검정색 구두에 스타킹이나 양말을 필히 착용하여 맨발을 보이지 않아야 합니다.

-

그밖에 장갑이나 핸드백도 검정색으로 통일시킵니다. 되도록 강한 색채화장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귀걸이, 목걸이, 반지 등 장신구도 가능하면 피하거나 눈에 띄지 않도록 합니다.